배우자 출산휴가 급여

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의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에 대해 급여 지원

근로자/직장인
정부24 원문 기준원문 수정 2026.05.11MyPay 확인 2026.11.11

누가 받을 수 있나요

「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」 제18조의2에 따른 배우자 출산휴가를 받은 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
휴가가 끝난 날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하여 180일 이상
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

선정 기준

「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」 제18조의2에 따른 배우자 출산휴가를 받은 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
휴가가 끝난 날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하여 180일 이상
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

무엇을 지원하나요

배우자 출산휴가
근로자가 배우자의 출산을 이유로 휴가를 고지하는 경우 20일의 휴가 부여
배우자 출산휴가 급여
배우자 출산휴가를 사용한 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에게 급여 지원
지급 기간: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(20일)
지급 금액: 통상임금에 해당하는 금액
상한액: 매년 고용노동부장관이 고시하는 금액('26년 고시 금액: 1,684,210원)
하한액: 최저임금액

신청 기간

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

어떻게 신청하나요

가까운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(고용24 홈페이지: www.work.go.kr) 또는 우편으로 신청

준비 서류

출산전후휴가 급여등 신청서(고용보험법 시행규칙 별지 제105호서식)
배우자 출산휴가 확인서(고용보험법 시행규칙 별지 제107호의2 서식) 1부
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(임금대장, 근로계약서 등) 사본 1부
휴가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

문의처

접수: 고용노동부 각 지역 관할 고용센터

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/1350

근거 법령

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(제18조의2)||고용보험법(제75조)

원문과 다르거나 기한이 지난 내용을 발견하셨나요?출처: 정부24 공공서비스 정보 · 원문 수정 2026.05.11. 신청 전 원문을 꼭 확인하세요.

정보 오류 신고

배우자 출산휴가 급여

무엇이 다른가요